송파구가 올해도 환경·소통·성과관리 등 각 분야에서 국내외의 굵직굵직한 상을 휩쓸었다.
국제 환경상 5관왕, 친환경 국제도시 입증
박춘희 구청장은 취임 이후 ‘신 친환경 녹색경영 추진’을 3대 브랜드 사업의 하나로 선정해 친환경 정책을 펼쳤다. 세계 최초 ‘기후변화인지 예산제도’ 운영, 에너지 판매수익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송파나눔발전소’ 건립, 도심 속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생태하천 조성사업인 ‘워터웨이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 사례.이와 같은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결과, 송파구는 5개의 친환경 국제상을 석권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2009년 ‘리브컴어워즈’(LivCom Awards) 살기좋은 도시상을 시작으로 2011년 ‘글로브어워드’(Globe Award)와 ‘에너지글로브어워드’(Energy Globe Award), 2012년 ‘인터내셔널 그린 어워즈’(International Green Awards)를 수상했다. 올해는 ‘인터내셔널 그린애플 어워즈’(International Green Apple Awards)를 받았고, 2014년 세계 그린대사로 위촉되기도 했다.
지난 11월엔 UN-HABITAT(국제연합인간거주위원회)가 선정한 ‘아시아도시경관상’을 수상했고,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가 공동 주최한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국무총리상 수상에 이어 환경부 주관 ‘그린스타트 전국 네트워크 경연대회’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원전하나 줄이기, 배출업소 환경관리 실태평가 등 환경 관련 서울시 인센티브 사업에서도 ‘최우수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소통 1번지 송파, 온라인 소통도 최강!
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SNS와 뉴미디어를 활용한 소통행정을 펼친 송파구는 올해 소통 관련 2개의 큰 상을 받았다. 지난 8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주최 제3회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기초지자체 부문 최우수상, 11월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한 제6회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에서 기초지자체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구는 트위터·페이스북뿐만 아니라 복지·관광·다문화(외국어) 등 주제별로 특화된 블로그, 동아리·동호회별 네이버 밴드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3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자랑하는 송파구 대표 트위터(@songpafocus)에선 주민과의 실시간 소통뿐만 아니라 반상회도 열린다. 지난해 2월 전국 최초로 시도된 ‘트위터 반상회’는 낯선 이웃과의 소통 부재로 사라져가는 반상회에 SNS를 접목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SNS를 활용한 주민과의 소통도 진화를 거듭해 SNS서포터즈와 명예기자들의 소통공간인 SNS오픈채널(http://sns.songpa.go.kr)을 만들어 자유로운 제안과 함께 동네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하는 창구를 마련했다. SNS를 통한 구민아이디어 접수, 사이버정책토론방 운영, 직능단체별 네이버밴드 신설 등 소통 채널 다각화를 위해서도 노력해왔다.
세계 BSC 성과관리 명예의 전당에 헌액
효율적인 행정을 위한 송파구의 성과관리(BSC) 시스템이 세계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지난 10월 미국 보스톤에서 열린 2013 세계 성과관리대회에서 올해 최고의 성과관리를 운영한 기관에게 수여하는 ‘세계 BSC 명예의 전당(BSC Hall of Fame)’을 수상했다. 기초자치단체로서 최초의 수상이자, 송파구가 성과관리시스템을 도입한지 4년 만에 이룬 쾌거.
송파구는 공공서비스를 계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 BSC 도입 초기 상당한 저항과 반발을 극복하고,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부서를 정렬하고, 성과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지표 설정·평가·환류 등에 대한 자문과 심의를 거쳤다. 또한 성과관리 실무추진단 운영, 전략실행 대책보고회,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전략실행을 지속적으로 프로세스화했다.
송파구의 성과관리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 9월 중국의 인민대학교 관계자들이 미래지향적인 성과관리의 우수사례를 듣기 위해 송파구를 찾았다.
한성백제문화제, 세계축제올림픽 2관왕
서울의 대표적 역사문화축제인 한성백제문화제가 세계축제협회(IFEA)로부터 ‘피나클어워즈’(Pinnacle Awards) 6개 부문을 수상했다. 한성백제문화제는 지난 9월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시에서 열린 피나클어워즈에서 금상 2개(홍보 브로셔·기타 의상 부문), 은상 2개(포스터·신규 프로그램 부문), 동상 2개(사진·어린이 프로그램 부문)를 받았다. 한성백제문화제는 이 대회에서 지난해 4개 부문 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국내에서도 축제 콘텐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12월 문화체육관광부가 각 지역축제 중 관광상품성이 큰 축제를 선정하는 ‘2014년 문화관광축제 선정’에서 한성백제문화제가 ‘유망축제’로 이름을 올렸다. 한성백제문화제는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함께하는 주민참여형 축제로 축제의 주제성을 강조한 프로그램 구성, 백제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문화체험코너 운영, 도심 속 역사문화축제로서 백제 한성도읍기의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있다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문화관광부의 유망축제 선정으로 송파구는 8900만원의 관광진흥기금을 지원받게 된 것은 물론 문화체육관광부 후원 명칭 사용, 축제 전문가의 자문 및 평가, 한국관광공사를 통한 해외홍보와 마케팅 지원을 받게 돼 축제의 관광상품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